용인송담대학교 건축소방설비과

home

교수게시판

에너지 버스

작성자 서병택 작성일 2021-05-04
조회수 42회 댓글 0

본문

by Jon Gordon
THE ENERGY BUS
에너지 버스
 : 그 버스에 올라탄 순간, 내 인생에 기적이 시작되었다!
유영만·이수경 옮김. ㈜샘앤파커스
초판1쇄 발행 2007. 2. 5. 초판163쇄 발행 2011. 2. 11.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 그걸 선물로 볼지 저주로 볼지는 우리의 선택입니다. 자신의 인생도 마찬가지지요. 행복이 넘치는 성공스토리로 만들지, 3류 신파 드라마로 만들지는 사실 스스로가 선택하는 것이지요.”

당신 인생을 스스로 책임지지 않고 그 버스를 당신 뜻대로 조종하지 않는다면, 절대 원하는 목적지로 갈 수 없어요.
당신이 당신 버스의 운전사가 되지 않는다면, 늘 누군가 다른 사람의 여행길에 끼어 탈 수밖에 없어요. (…) 어떤 때라도 그것이 당신의 버스이고 당신의 여행이라는 점을 잊어선 안 됩니다.

모든 여행은 어디론가 가고 싶다는 소망,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열망에서 시작되니까요. (…) 당신은 어디로 가고 싶나요? 당신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당신의 인생에서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요?

생각에는 엄청난 에너지가 저장돼 있답니다. 그렇게 때문에 어제 내가 당신에게 인생과 일, 가족에 대해 갖고 있는 비전을 적어보라도 한 거예요. 진짜 원하는 게 뭔지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그 비전을 글로 옮겨놓는 순간,
그 행위가 강력한 에너지를 이끌어내 당신이 원하는 삶을 만드는 과정을 시작하게 해준답니다. ‘아, 저기로 꼭 가고 싶다’는 비전이 없으면 아무데도 갈 수 없어요.

당신의 버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열망’, ‘비전’, 그리고 ‘집중’이다.

“우리는 ‘꿈의 에너지 장’ 안에 살고 있어요. 꿈을 마음속에 선명하게 그려보고 거기에 집중하여 행동하면, 그 꿈은 곧 이루어지게 돼 있죠.”

“이 세상을 한번 둘러봐요. 부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에너지가 얼마나 많아요? 하지만 긍정 에너지로 무장하면, 그 많은 부정적인 사람들과 부정적인 상황들에 대처할 수 있어요. 긍정 에너지는 버스를 앞으로 달리게 만드는 힘입니다.”

“장애물과 힘든 문제들을 극복하게 해주는, 진정한 긍정 에너지가 있어야 해요. 믿음, 신념, 열정, 목적, 즐거움, 행복…, 그런 것들 말입니다.”

“열망, 비전, 집중이 버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향하게 했다면, 이제는 달려야겠지요? 거기에 필요한 게 바로 긍정 에너지예요.”

“부정적인 상황을 뒤집어보면 거기엔 항상 긍정적인 면이 있게 마련이에요.”

“의식적으로 긍정 에너지를 가득 채워서 부정적인 생각이 비집고 들어올 틈이 없게 해야 해요. 항상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키우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행동하세요.”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온몸의 혈관과 머릿속에 긍정적인 엔도르핀이 흐르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오늘 있었던 가장 즐거웠던 일 한 가지씩 얘기해보자’고 말했다. 행복했던 일이나 스스로가 자랑스러웠던 일도 좋다고 했다. 아이들은 즐거워하며 그날 있었던 일들에 대해 조잘조잘 떠들었다.

“사람들을 당신 버스에 타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이거예요. 당신이 간절히 원하는 목적지를 말해주고 그곳으로 함께 가자고 말하는 것이지요. 비전을 공유하는 거예요.”그럼 다시 일어나 싸워야지, 그렇게 뻗어 있는 거예요? 인생은 언제나 우리에게 라이트 훅을 날려요. 중요한 건, 다시 일어나는 거예요.”

“부정적 에너지는 언제 어디에나 있어요. 그 부정성이 사람들을 통해서 태도나 생각으로 나타납니다.”

“부정성은 생산성만 갉아먹는 게 아니라 사람까지도 갉아먹는 답니다. 부정적인 에너지는 회의적인 생각, 두려움, 절망 같은 형상을 하고는 사람들 안에 똬리를 틀고, 그들의 내면을 고갈시켜요. 그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이 원하고 꿈꾸는 것에 도달할 수 없게 방해하죠.”

“당신의 버스에 탄 사람도 있고 타지 않는 사람들도 있어요. (…) 일단 버스에 있는 사람들은 신경 쓰지 마세요. 그들에게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고요. 억지도 태우려고 할 필요도 없고,
그들의 버스를 대신 운전해주려 애쓸 필요도 없어요. 어차피 그럴 수도 없을뿐더러, 당신의 버스를 운전하는 일이 급선무니까요.”

“당신의 버스에 타지 않겠다는 사람들 때문에 불쾌해 하거나 화를 내며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어요. (…) 그들을 억지로 태워봐야 오히려 당신 버스에 타고 있는 사람들에게 쏟아야 할 에너지를 뺏기게 돼요.”

“세상에 만연해 있는 부정 에너지를 다루기란 만만치 않아요. 모질다 싶을지 몰라도 과감한 과단성이 필요하죠. 부정 에너지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잘라내기 힘들어요. (…) 성공하고 싶다면, 버스에 태울 사람들을 신중하게 고르세요.”

“불평투성이인데다가 ‘그런 게 뭐 되겠어?’ 하고 사사건건 부정적으로 나오는 친구들은 아예 멀리 하는 게 좋아요.”

“당신이 가진 긍정 에너지와 비전이 다른 누구의 부정 에너지도 이겨낼 만큼 강해야 해요. 당신의 확신과 믿음이 다른 이들의 어떤 회의와 의심도 부숴버릴 만큼….”

“언제든 당신 버스에 올라타려 하는 ‘에너지 뱀파이어들’의 등을 떠밀어 버스에서 몰아낼 힘을 가져야 해요. (…) 매일 긍정적인 개에게 먹이를 주어 건강하게 키워야 한답니다.“

“하루하루 긍정 에너지에 집중할수록 자연스럽게 몸에 익을 거예요. 그래야 부정적인 사람이 당신을 공격해올 때 막아낼 수 있어요.”

“좋은 일이 일어날 거라는 믿음을 잊지 마세요.”

실수를 통해 배우고자 하는 자세만 갖고 있다면, 누구나 성장할 수 있다. 자기성찰이 얼마나 필요한지 잘 알고 있었음에도, 그간 그 진리를 잊어왔던 조지였다.

“목표란 다른 사람보다 더 나아지는 게 아니다. 다른 누구도 아닌 ‘어제의 너’보다 나아지는 걸 목표로 삼아라.”

조지는 어제보다 훌륭한 팀장, 어제보다 좋은 남편, 어제보다 좋은 아빠, 아니 나아가 어제보다 나은 인간이 되고 싶었다.

“우리 몸과 마음 안에 흐르는 에너지 상태가 바로 감정이란 말이죠. 부정적인 감정에 지배당해서 어두운 생각과 슬픔이나 좌절에 휩쓸리지 않으려면, 우리 스스로 의식적으로 감정을 조절할 필요가 있어요. 긍정 에너지를 유도하는 거죠.”

“당신 기분이 좋아지면, 당신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진답니다. 감정은 마치 바이러스처럼 전염되죠.
초콜릿을 먹거나 술을 마셔서 일시적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그런 상태말고요. 진짜로 즐거운 기분, 행복감, 열정, 감사하는 마음, 설렘…, 그런 감정 말이에요.“

“기분 좋은 모습, 행복한 표정이 바로 진짜 선물이자 값진 보물이죠. 누구나 즐겁고 긍정적인 사람 옆에 있으면 자신도 즐거워진답니다.”

“이제 당신이 사람들을 이끌 때예요. ‘관리자(manager)’가 아니라 ‘리더(leader)’가 돼야 한다는 뜻이죠. 그러려면 긍정적이고 전염성이 있는 리더십을 가져야 합니다.
당신의 팀이 열망하는 게 바로 그겁니다. 팀원들은 당신이 심장으로 리드해주기를 원하고 있어요. 심장은 우리 몸의 파워를 만드는 발전소와 같답니다.
심장에서 긍정적인 리더십, 전염성이 강한 리더십이 흘러나오죠. 심장이 더 활짝 열려 있고 긍정적일수록, 그 파워는 더 커지게 돼요.“

심장은 감정을 관리하고, 전자기장을 통해 감정을 신체의 모든 세포로 전달한다. 이 전자기장은 1.5~3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감지할 수 있다.
심장의 전자기장은 뇌에서 나오는 전자기장보다 5,000배나 강력하다.

“우리는 눈에 보이지 않게 사방에 감정을 뿌리고 다니고 있어요. 그러니 그 사람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신이 나 있는지 시무룩한지, 화가 났는지 초조한지 누구나 느낄 수 있어요.”

“팀원들이 더 긍정적이고 힘찬 에너지를 내길 원한다면, 당신이 먼저 마음을 열고 그 힘을 끌어내 퍼뜨려야 해요.”

“자네는 이제 경영해야 하네. 에너지는 자네의 개인적인 성공뿐 아니라 팀 모두의 성공을 이끌어줄 가장 강력한 연료니까 말이야. 에너지가 없다면 사람들을 이끌 수도, 그들은 격려하거나 변화를 만들어낼 수도 없지.”

“우리 에너지 CEO들은 ‘열정’으로 살고 일한다네. 살아 있다는 것에 기쁨을 느끼고, 긍정 에너지로 마음을 채우고, 모든 것에 낙관적인 태도를 가지지. 그럼으로써 심장의 힘을 더 강하게 만든다네.”

“마치 신들린 듯한 열정을 가지고 그 뜨거운 에너지를 자네가 하는 모든 일에 고스란히 쏟아부으면, 주변 사람들도 금세 알아차리지. (…) 자네가 인생과 일에 열정을 가지면, 사람들은 불빛을 향해 달려드는 나방처럼 자네에게 몰려들걸세.”

“열정과 긍정 에너지를 팀과 회사의 문화가 되게 해야 하네. 난 우리 회사가 가진 가장 큰 자산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을 때마다, 바로 ‘에너지’라고 대답한다네.”

“열정도 아주 중요하죠. 하지만 진정한 답은 사랑이에요. 진정으로 마음의 힘을 끌어내고 긍정 에너지로 사람들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신의 승객들을 사랑해야 합니다.”

“물질적인 포상을 통해 얻은 즐거움이나 흥분에는 (…) 내성이 있어 동일한 만족을 주기 위해 더 크고 강한 포상을 주어야 하죠. 그러나 가장 오래 남는 것, 결코 지워지지 않는 것은 당신이 그들에게 그 포상과 함께 건넸던 ‘감정’이에요.
당신이 그들을 사랑하고 진정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아끼는가 하는, 바로 그 감정 말이에요.“

“내 경험에 의하면 팀의 실적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도, 사랑만한 해법은 없어. 그리고 사랑을 준다는 게 반드시 착한 천사가 되어 뭐든 잘해주라는 것은 아니야. 때로 강한 질타나 잘못에 대한 징벌도 필요하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건 그 사람이 최고가 되기를 원하는 거예요. 그 사람이 빛나길 바라고 돕는 거죠. 그 사람 안에 있는 보물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

‘승객을 사랑하는 5가지 방법’

첫째, 시간을 내어라.
관계란 ‘의미있는 시간’이라는 영양분을 먹고 자라는 생명체다.

둘째, 귀를 기울이라.
직원들이나 고객에게 귀를 기울이는 것, 즉 ‘관리자의 경청 습관’은 실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셋째, 인정해주라.
가장 의미 있는 보상은 개인적이고 직접적인 것이어야 한다. 개개인이 한 일을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넷째, 섬겨라.
직원들의 발전과 미래, 경력, 영혼을 존중해주고, 그들이 일과 삶을 즐기고 기꺼운 마음으로 당신의 버스에 올라타도록 만들어야 한다.

다섯째, 장점을 이끌어내라.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 사람의 장점이 더 잘 보이게 마련이다. 또 그가 성공하고 행복해지길 진심으로 원하며, 그가 장점을 발휘하길 바라게 된다.

“목표란 우리의 인생 여정에서 가장 중요한 연료예요. 목표를 갖고 운전해야, 지치거나 지루해지거나 엔진이 꺼지는 일이 없답니다.”

“당신의 버스에 ‘목표’라는 연료를 채운다면 지루한 것에서 흥미를, 반복되는 일상에서 열정을, 평범한 것에서 비범한 것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목표가 없는 삶은 삶이 아니예요.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 그 목표를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잊고 살아요.”

‘일방적으로 내가 정한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는 것보다는 팀원들과 함께 공동의 목표와 비전을 구상하는 것이 더 좋지 않겠는가.’

“걸을 수 있고 말할 수 있다는 건 또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요? 당신이 받고 있는 축복은 밤하늘의 별보다도 많아요.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스트레스도 짜증도 끼어들 틈이 없어요.”

‘삶의 목표는 여정 자체를 즐기는 것, 젊고 즐겁게 살다가 얼굴에 웃음을 띤 채 마지막 종착역에 도착하는 것이다.’

(인생은) “한 번밖에 없는 여행이기 때문에 최대한 즐겨야 하죠. 여행 자체를 즐긴다면 우리는 이 우주가 주는 선물을 있는 그대로 만끽할 수 있을 거예요.”

“잃을 건 아무것도 없고 얻을 것만 있다는 자세로 인생을 살아요. 크리스마스 아침에 어떤 선물을 받게 될까 궁금해 죽겠어 하는 어린아이처럼 말이에요.
스트레스에 압도당해 감사하는 마음을 잊어선 안 돼요. 당신의 버스를 다른 버스와 비교하지 마세요. 그저 당신의 버스 여행만 즐기면 되는 겁니다.”

“그저 목표와 즐거움을 갖고 하루하루 살아가면 됩니다.
당신이 남길 최고의 유산은 존재와 기쁨, 긍정적인 행동의 영향을 받아 변화한 주변 세상이에요.”